쉽게 필요한 정보 찾는곳

반응형

 

 

 

이윤규 변호사 공부법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

오늘은 이윤규 변호사가 지은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를 읽고난 후기에 대해서 적어 볼까 합니다. 이 책과 이윤규 변호사 공부법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유튜브 동영상을 즐겨보는 편입니다. 거기에는 자기자신의 성공사례나 어떤 분야에 대한 방법과 꿀팁들을 얘기해주는 콘테츠가 많이있습니다.

그중에서 이윤규변호사의 유튜브 콘테츠는 시험공부를 준비하거나 실패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윤규 변호사의 유튜브 콘텐츠를 보다가 동영상에서 언급했던 공부방법 이외의 세부적인 사항을 더 알고 싶어서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한다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주요내용은 이윤규 변호사가 사법고시에 합격하는 과정을 통해서 체득한 공부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윤규 변호사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의 발췌 내용도 궁금하실것 같아서 정리해봤습니다.

 

 

 

 

이윤규 변호사 지음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 발췌내용

1. 시험공부 전에 합격수기를 모아라(최연소합격자, 수석합격자 위주로)

 

   - 공부중 해야할 것과 해서는 안될것을 구별 할 것. 습관, 패턴 등을 분석 할 것.

 

2. 스스로 점검하는 공부를 할 것.

 

   - 2~3시간 공부시간마다 10~15분정도 점검시간을 가져서 확인 할 것.

 

   - 하루 공부를 마쳤을때 무제한의 시간을 두고 점검하라. 되돌아 봤을때 머릿속에 남은것이 없다면 재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임.

 

3. 주별로 계획을 세워라.

 

   - 전업 수험생 주 60시간, 직장인 수험생 주 20~30시간 목표

 

   - 주6일 공부하고 1일은 계획한것을 못했을때는 추가적으로 채우는 공부를 할 것. 

 

4. 집중력 유지를 위한 팁.

 

   - 시간단위 말고 분량단위로 정해서 공부하라.

 

   - 공부가 아니라 '어떤 작업을 하는 중' 이라고 생각할 것. 가령 형광펜으로 책에 줄을 긋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 할 것.

 

5. 복습의 타이밍.

 

   - 한 챕터가 끝났을때 10~15분, 하루의 공부가 모두 끝났을때 무제한, 다음날 공부시작 전 10~30분

 

6. 쓰면서 하는 공부는 하지마라.

 

   - 사법시험 2차 서술형 시험 준비할때 과목별로 10번 내외로만 답안을 써보았다고 함.

 

7. 과하다 싶을 정도로 쉬어라.

 

   - 공부는 생존에 반하는 행동과 같다. 휴식시간에는 본능을 충족시켜줘야한다. 10분 쉬면서 웹툰을 보다가 다음것이 궁금해서 공부시간을 망치느니 웹툰을 계속 보다가 아 ! 이러다 내공부 망치겠구나 싶을때까지 보라 단, 40분을 최대의 시간으로 잡아야한다. 

 

8. 목차를 복사해서 가지고 다녀라.

 

   - 아버지의 책에 형광펜과 볼펜으로 범벅이 되어 있었다. 그 부분은 목차 부분이었다.

9. 장수생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

   - "그 선생님이 이 부분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보지 않았는데 그 부분에서 나왔어" 한편으로 측은한 마음이 들면서도 공부전략을 안일하게 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 같은 '비 전문가' 수험생이 분석해도 4년에 한번은 나오는 문제라는 것을 알았는데, 소위 수험 전문가라는 사람만 믿다가 1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한 꼴이 되었으니 말이다. 공부는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를 100% 받아들이겠다는 책임감으로 해야한다. 그 수험생은 자신의 인생을 통째로 맡긴것이나 다름 없었다. 수험 전문가의 말을 믿지말고, 스스로 수험전문가가 되어야한다. 기출문제 분석을 비롯해 시험공부의 어떤부분도 남에게 전적으로 의지해서는 안된다.

10. 수험생들은 이상한 믿음을 갖기 쉽다

   -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한다, 운동을 해야한다, 밥은 무조건 삼시세끼 챙겨먹어야 한다, 서브노트를 만들어야 된다, 비전공자는 무조건 인강을 들어야한다, 써야 잘외워진다 등 이상한 규칙들이 수험생들 사이에 많이 떠돈다. 하지만 모두 근거 없는 소문에 불과할뿐 수험생이라면 응당 이렇게 해야한다는 합리적인 근거는 없다. 유일하게 공통으로 적용되어야 할 법칙이 있다면 기출문제를 열심히 분석하고 풀어야 한다는 정도이다.

11. 전략적 이기심이 필요하다.

   - 오랜기간 공부하고 준비해야하는 수험생활에는 여러모로 감수해야 할 것이있다. 그중 대표적인것이 인간관계다. 숱한 모임과 만남 경조사 등은 공부를 선택한 당신에게 중요한 가치가 아니다. 그곳에 간다면 인간관계를 유지 할 수있다는 일시적 안정감 또는 만족감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합격의 확률은 떨어지게 만든다. 그런 맥락에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모임과 만남은 차단해야한다.

 

 

 

 

발췌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공부법을 알고싶다면 이윤규 변호사의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를 구입해서 보시거나 이윤규 변호사가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컨테츠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최근에 공인중개사에 합격했는데요. 이윤규 변호사가 추천해주는 기출문제 분석법의 콘텐츠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책을 읽고 공부법 관련 내용에 대해서 썼지만 위 영상을 통해서 저자의 음성으로 직접 듣는것이 효율 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윤규 변호사가 지은 지금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를 읽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