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콜라겐은 포유동물의 피부와 연골 등을 이루고 있는 섬유 단백질로서 우리가 섭취하게 되면 피부와 관절, 뼈, 무릎연골, 머리카락 등을 생성하고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이렇게 콜라겐의 효과가 좋다 보니까 시중에는 다양한 회사에서 만든 콜라겐 제품들이 있는데요. 우리는 이 제품들중에서 효과가 정말로 있는 콜라겐 제품을 분별하는 방법을 아셔야 할 것 입니다.
콜라겐 제품이면 다 효과가 똑같은것 아니냐고 물으실수 있지만 콜라겐중에서도 분자의 크기가 작을 수록 흡수율이 높아서 작은 분자의 콜라겐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콜라겐 제품을 고를때는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증 받은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 입니다.
아래쪽에서는 효과가 좋은 저분자 콜라겐을 구입하는 방법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은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닭발이나 돼지 껍데기가 징그럽게 생겼음에도 여성들에게 술안주로서 인기가 있는 이유는 닭발이나 돼지 껍데기가 콜라겐 덩어리로서 피부 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닭발과 돼지껍데기는 콜라겐 덩어리 이기는 하지만 분자의 크기가 너무 커서 우리 몸에 흡수되는 비율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콜라겐을 피부 미용 목적이나 관절의 건강함을 목적으로 섭취하고자 한다면 첨가물이 무엇인지와 같은것들은 다 제쳐두고서라도 분자의 크기가 작은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 입니다.
- 콜라겐 분자 크기 구별 및 제품 선택방법
콜라겐의 분자 크기 단위는 달톤이라고 표기합니다. 시중에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들은 300달톤 ~ 5,000달톤까지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요. 이중에서 300달톤의 제품이 가장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볼 수 있습니다.
300달톤의 제품은 흔하지는 않지만 보통 저분자 콜라겐으로 불리우는 제품의 분자 크기는 500달톤까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다른 광고에 현혹되지 마시고 제품 정보에서 콜라겐의 달톤이 500이하 제품인지 아닌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중요한것이 식약처에 인증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쇼핑탭에서 건강기능식품군에 속해있는 콜라겐이냐 일반식품군에서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이냐를 따져보시라는것 입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 받기가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있는 콜라겐 제품들중에 건강기능성 식품에 속하는 콜라겐 제품은 굉장히 적을 것 입니다. 대부분이 기능성이 아닌 일반식품으로서 판매되고 있을 겁니다.
콜라겐 함량 정보를 통해 분자의 크기를 판별해서 건강 기능성 콜라겐 제품을 골랐다면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성분은 첨가물이 무엇인지 입니다.
- 콜라겐 첨가물의 중요성
우리가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의 건강뿐만아니라 피부의 탄력도를 유지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다만, 콜라겐만 편식하듯이 많이 섭취해서 세라마이드 같은 성분들이 부족하게 되면 유해물질들이 피부에 침투하기 쉬워져서 오히려 피부의 주름을 유발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저분자 콜라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와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이 성분들은 저분자 콜라겐의 효능을 극대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의 설명으로 인해서 여러분은 저분자 콜라겐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게 됐는데요.
그럼, 펩타이드는 무엇이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많이 먹게 되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 펩타이드란 무엇이며, 콜라겐의 부작용은?
펩타이드는 인공적으로 아미노산 단위체들을 연결하는 중합체인데요. 여기서 중합체란? 분자가 중합하여 생기는 화합물 입니다.
펩타이드는 우리 몸에서 호르몬 역할, 효소역할, 항체역할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펩타이드가 단백질과 다른점은 아미노산의 개수 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51개 이상인 중합체라고 하며, 2개~50개까지의 아미노산의 결합체는 펩타이드라고 말합니다.
즉, 펩타이드를 이용한 저분자 콜라겐은 아미노산의 결합 개수가 적어서 분해가 용이하며, 흡수율 또한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분자 콜라겐이면서 펩타이드 형으로 된 제품이 피부 미용에는 가장 좋은 콜라겐 제품이라고 볼 수 있는것 입니다.
이렇게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 제품이라도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부작용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콜라겐의 하루 섭취량은 1,000mg입니다. 즉, 이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흡수가 아니라 소화되어 몸 밖으로 배출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펩타이드도 단백질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섭취하는 보디 빌딩 선수들이 신장이 안좋은 이유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콜라겐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고기를 많이 먹으면 대변이 잘 안나오는 이치와 비슷한것 입니다.
그 이외에 살이 찔수도 있으니 콜라겐 제품을 오남용 하지 마시고 하루에 권장하는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이 콜라겐 제품을 먹게 되면 고기나 다른 단백질 제품의 섭취는 적절히 조절하시면서 드셔야 할 것 입니다.
이상으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및 부작용 성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