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필요한 정보 찾는곳

반응형

목련 꽃 꽃말 효능

목련 꽃 차 만들기

목련의 꽃말은 "아쉬운 사랑" "이루지 못한 사랑" 이라고 합니다. 목련의 꽃말과 더불어 효능과 차 만드는 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옛날에 하늘에 사는 공주가 바다에 사는 바다지기를 보고 한눈에 반하게 됩니다. 공주는 지상의 바다지기에게 찾아갔으나 바다지기에게는 이미 아내가 있었습니다. 공주는 충격으로 바다에 몸을 던져 죽고 말았습니다.

바다지기는 공주를 땅에 묻어 주었고, 자기의 아내도 죽여서 같이 묻고는 홀로 살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를 알게된 하늘의 왕은 자신의 딸 공주는 백목련으로 바다지기의 아내는 자목련으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목련의 꽃말은 바다지기 아내의 "아쉬운사랑" 공주의 "이루지 못한 사랑"을 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목련 꽃 개화시기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목련 꽃 개화 시기 및 효능

목련은 낙엽교목으로서 높이는 12m까지 자랍니다. 개화시기는 지역에 따라서 편차가 있겠지만 보통은 3월~4월이며, 수확시기는 9월~10월 입니다. 목련나무에서 약으로 쓸 수 있는것은 꽃망울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식용 목련은 꽃이 아직 피기 전인 꽃망울 상태의 목련을 말하며 채취시기는 1월~3월 사이입니다. 채취후에는 낮에는 햇볕에 말리고 밤에는 차곡차곡 쌓아서 진을 낸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목련을 완전히 건조시키면 비로서 약재로 쓰일수 있는 것 입니다. 말린 목련10g에 물 약 800ml를 넣고 약한불에서 반가까이 줄때까지 달여서 우려나온 물을 차 로 마시면 목련의 효과를 몸소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목련은 옛 고서인 동의보감에도 소개되어 있을 만큼 약효가 뛰어나서 한약재로 사용되어왔습니다. 고혈압, 축농증, 비염, 두통 등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약초의 성질은 따뜻하고 약간 맵다고 하네요. 우리가 보통 매운것을 먹으면 콧물이 흐르지요. 목련을 섭취함으로써 매운 성질로 인해서 코를 통하게 해주고, 근복적으로는 콧물 흐름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