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사회, 생활 정보/생활정보(과학, 우주, 국제, 일상)

청소년증 발급 안내 바로가기(기간, 방법, 절차, 서류, 준비물)

안녕하세요 ^^ 2022. 11. 30. 18:37
반응형

청소년증 발급 안내

청소년증 발급 기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소년증 발급 기간과 방법, 절차, 준비물, 필요서류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증은 미성년자라면 필수로 받아서 가지고 있는 게 좋습니다. 옛날의 학생증이 지금의 청소년증으로 명칭만 바뀌었을 뿐 그 역할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신분증


<목차>
1. 청소년증 발급안내
  - 청소년증의 용도
  - 청소년증 발급 기간
  - 청소년증 발급 방법 및 절차
  - 청소년증 발급 준비물(필요서류)

 

 

신한 밈카드 신청 바로가기(디자인, 혜택)

신한 밈카드의 디자인과, 혜택, 송금한도 등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신한 밈카드는 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요. 나이는 만 14세 ~

parkgracian.tistory.com

 

1. 청소년증 발급안내

  • 청소년증의 용도

1) 성인에게는 주민등록증이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도구가 되듯이 청소년에게는 청소년증이 신분을 증명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은행거래, 외국어 시험 응시, 검정고시 응시 등 각종 공적 시험에 응시할 때, 신분을 증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청소년증을 소지함으로써 미성년자인 것이 증명된다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일반 기관이 운영하고 있는 박물관, 공원, 공공시설, 버스, 지하철, 고궁, 능원, 극장, 공연장 등을 무료로 이용하거나 할인받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증 발급 기간

동사무소에 가서 청소년증 발급 신청을 하고, 2주에서 3주 기다리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기간이 조금 길게 소요되다 보니까(2주 ~ 3주) 발급되기 전까지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a4 용지로 된 청소년증 발급 확인서를 주는데, 그것으로도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청소년증 발급 방법

청소년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방법은 1가지 밖에 없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반명함 사진 1매를 들고 방문해서 청소년증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대리인이 가서 할 수도 있으나 대리인이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 대리인이라는것을 증명하는 서류도 추가로 필요해서 번거로워 집니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최초 청소년증 발급자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청소년증을 가지고 있다가 분실했을 때, 그것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만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인터넷으로 청소년증 발급 신청을 하면 안 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증 발급 준비물(서류)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때, 주민센터에 챙겨가야 할 준비물은 나이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1)만 14세 미만의 청소년인 경우에는 반명함 사진 1매와 법정 대리인의 서명이 들어간 서류, 법정 대리인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2)만 14세 이상 18세 미만의 청소년은 반명함 사진 1매와 학생증 또는 여권 또는 사진이 나와있는 학교 생활기록부 세 가지 중에서 한 가지만 추가적으로 떼어가면 됩니다.

 

 

청소년증 발급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청소년증 발급 안내 바로가기(기간, 방법, 절차, 서류, 준비물)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