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필요한 정보 찾는곳

반응형

동의보감 민들레꽃

민들레꽃 꽃말 효능

동의보감에 소개된 민들레의 꽃말과 효능 그리고 무침 만드는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동의보감에 나온 민들레꽃의 꽃말과 효능 무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민들레는 다년생 초본으로서 높이는 최대 25센티까지 자라며, 밭이나 빈 공터의 양지 바른곳 혹은 산비탈, 길가, 강가 모래 땅 등 아무곳에서나 잘 자라는 잡초같은 여러해살이 풀 입니다.

개화기는 4~5월으로서 이 시기에 같은 뿌리에 있는 꽃자루의 끝부분에서 꽃이 한송이씩 핍니다.


민들레의 어린잎은 나물로 이용하고 뿌리는 약으로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에 소개된 약으로 쓰는 부위는 바로 뿌리 부위 입니다.


민들레는 옛날부터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약으로 쓰였다고 하네요.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이겠지요. 그럼, 지금부터 민들레뿌리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는 열을 내려주고, 염증 및 피부질환의 개선에 효능이 있고, 부기를 가라 앉히며, 이뇨와 고혈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는 눈충혈, 인후통, 페옹, 습열황달, 임질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이 먹었을때는 민들레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민들레를 차로 먹는 방법은 꽃이 피기전인 4~5월쯤 민들레를 캐서 흙을 없애고, 뿌리째 잘 말린 다음에 말린 약제 30g에 물 750ml정도를 넣고 약한불로 오래 끓여서 하루 2~3회정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효능과 건강을 우리에게 제공하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민들레의 꽃말은 행복이라고 합니다.



민들레 요리법

준비물은 다진마늘 1스푼, 들기름 1스푼, 식초 2스푼, 홍고추 1개, 쌀조청 1스푼, 매실 엑기스 1스푼, 통깨 1수접, 고추가루 2스푼, 간장 4스푼, 상추 3장, 잘 씻은 민들레 한 주먹 입니다. 민들레는 정말 잘 씻어 주어야 합니다. 어디서든 잘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사게되면 어디서 뜯어 왔는지 출처를 알수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민들레는 잘 헹궈주셔야 합니다. 기호에 따라서 돗나물도 같이 넣어서 위에 준비한 양념들과 함께 비벼주시면 민들레 겉절이 무침 완성입니다. 나물 무침은 준비물을잘 준비해서 무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것은 없는것 같아요. 



관련정보 더 알아보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