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 활용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저는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라는 사이트를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디시인사이드를 하는 것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좋지는 않으나 갤러리를 보게 되면 여러 사람의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미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사이트라는 게 저의 결론입니다.
그리고 숙식 노가다를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구인구직 사이트 말고 네이버 밴드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왜 그런지는 이곳에서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숙식 노가다 좋은 일자리 찾는 방법 - 네이버 밴드와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 활용하기 - 고액 단가 철야고정 진실은? 2. 숙식 노가다 초보자 추천 업종은? - 화재감시자, 유도원, 안전감시단, 청소 3. 필자가 추천하는 노가다 업종은? - 용접, 배관, 전기 |
숙식 노가다 혹은 출퇴근 노가다를 하게 되었다면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일하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노가다를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초보자라면 제가 했던 아래 방법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알바몬, 알바천국 등에 올라온 숙식 노가다는 거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곳은 소개소이거나 아웃소싱입니다. 그곳을 통해서 취업을 하게 되면 일을 금방 그만두게 됐을때, 소개비를 떼이는 경우가 발생하니 네이버 밴드를 통해서 직접 팀장과 조인하거나 직영 회사와 컨택해서 들어가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아래쪽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네이버 밴드 입니다. 고덕 일자리라고 치니까 수많은 밴드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은 멤버 수가 많은 곳 위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입한 곳 한 곳을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고덕 일자리를 검색해서 가입한 사이트중 한 곳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철야 고정이라고 나와있죠?
철야 고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기 전에 먼저 22년 기준 노가다 단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직종에 따라서 다르지만 1공수(07시~17시 근무)에 보통 12~14만 원의 단가가 형성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조출이라고 05시~07시에 근무를 하게 되면 0.5 공수, 연장이라고 17시~20시(저녁 포함)에 근무하게 되면 0.5 공수를 쳐줍니다.
1공수를 12만 원으로 가정해서 아래쪽에서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조출(05시~07시) + 기본근무(07시~17시) = 18만 원(1.5 공수)
조출(05시~07시) + 기본근무(07시~17시) + 연장(17시~20시) = 24만 원(2공수)
** 위 내용은 16년도에 필자가 삼성 고덕 현장에서 칸막이했을 때 받았던 금액과 내용입니다.
근데, 위 사진에서 말한 철야 고정이란?
20시~05시 기본근무만을 해서 2 공수를 쳐준다는 것입니다. 대신 야간에 일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철야 고정은 노가다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 하는 시간대입니다.
왜냐하면 고덕 삼성의 경우에는 22년 현재 하루 출력인원만 2만 명대가 넘어가기 때문에 주간에는 대변 줄, 출퇴근 줄, 밥줄 등 이 모든 것들이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일을 하는 것보다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하루에 갈아 넣어야 하는 시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05시~20시 = 24만 원 vs 20시~05시 = 24만 원이라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이런 이유로 철야 고정을 많이 찾지만 네이버 밴드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철야 고정은 낚시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전화를 해봤고요. 그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철야 고정하는 곳에 전화를 하게 되면 야간을 들어가기 때문에 일단 특수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나오는 열흘 정도의 기간 동안에는 주간 근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특수검진 결과 여부에 따라서 철야로 넘어가게 된다는 건데... 이것은 전부 다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칸막이라는 업종 자체가 워낙 도망가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소개소에서는 한 명이라도 더 넣어서 수수료 떼어먹으려고 하는 거짓말이라는 것입니다.
철야 고정으로 사람을 뽑아놓고 그냥 주간 근무만 시키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입니다.
전화를 통해서 이 사실을 확인하고,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를 통해서 거짓말이라는것을 확신했습니다. 어떻게 거짓말이라는것을 확신했는지는 아래를 참고해주십시오.
네이버에서 노가다 갤러리를 검색한 뒤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노가다 갤러리 홈 화면 통합검색창에서 고덕 철야를 검색해줍니다. 그럼, 수많은 글들이 나옵니다. 이곳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이 본인이 경험했던 내용을 글로써 공유해주는 것입니다. 한번 봐볼까요?
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 안쪽의 댓글을 보시면 "거진 철야 간다 하고 주간으로 보내버림" 이 글이 보이시나요? 저는 수많은 글을 통해서 네이버 밴드에 올라온 채용공고 내용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를 통해서 며칠간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수 있게된셈 입니다. 그렇다면 숙식 노가다 초보라면 어떤 업종이 좋을까요?
이는 숙식 노가다를 하는 목적에 따라서 다릅니다.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내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서인지, 단기적으로 돈만 벌고 빠질지, 편하고 길게 5년 정도만 하고 빠질지 등등에 따라서 다른데요. 어찌 됐거나 초보자라면 일단 노가다 현장을 경험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아래 업종에 종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재 감시자는 용접 같은 작업을 할 때, 불이 나는지 그 주변을 가만히 서서 감시하는 업종입니다. 디시인사이드 막일 갤러리에서 화재 감시자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정보가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
유도원, 안전감시단, 청소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시인사이드 막일 갤러리에서 검색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엿보시기 바랍니다. 이 모든 것들을 내가 직접 지원해보고 다녀온다면 엄청난 시간과 돈 낭비가 생기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통해서 내가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 달 정도 디시인사이드 막일 갤러리를 봐왔는데요. 제가 과거에 6개월 정도 고덕에서 일했던 경험과 아울러 숙식 노가다 업종을 추천해준다면 용접과 배관, 전기라고 말씀해드리고 싶습니다.
용접은 일단 기본 단가가 높으며, 일이 쉬운 편에 속합니다. 배관사들과 조공들이 용접만 할 수 있게 세팅해놓으면 용접사는 용접만 하면 일이 끝납니다. 하지만 되기가 어렵습니다. 삼성 자체 시험도 통과해야 하고, 일반 기업에서의 3년간의 경험도 필요합니다.
배관은 추후에 배관사가 될 수 있으며, 꾸준한 수요가 뒷받침됩니다. 추후 완공이 되더라도 배관 교체 작업을 꾸준히 해야 해서 일자리 끊길 염려도 없다고 하네요.
전기는 추천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직발이라는게 있는데, 그게 또 워라밸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에서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 달간의 고민 끝에 저는 청소업체로 청소하러 들어갑니다. 하루 1 공수, 12만 원, 주 6일 근무로 312만 원의 월급을 예상하는데요. 어느 공장을 가도 이 정도의 금액을 받으려면 굉장히 피곤하다는 것을 알기에 저는 고덕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칸막이 철야 자리가 있다면 그곳에 들어갔을 텐데 낚시성이 많고, 또 철야는 단기성으로 1년 이상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오래 할 수 있는 청소로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청소는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에도 정보가 극히 일부만 있는데요. 제가 어떤지 경험해보고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디시인사이드 노가다 갤러리 100% 활용방법(숙식 노가다 가기 전 필수)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